안녕하세요,D님들,아빠딜러 남박사입니다.오늘은 아우디A7 얘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아우디A7은 A6의 스포츠카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구요.거기에 해치백 스타일을 더해서 아우디에서는 스포트백이라고 부릅니다.스포츠+해치백=스토트백 이지요.즉,스포츠카의 달리기 성능과 해치백의 공간활용 능력이 결합된 차라는 얘기 입니다.요즈음 A6보다 A7이 많이 보이는 것은 기분탓일까요?예,기분탓입니다.아무리 그래도 A6는 수입차 판매순위 3위내에는 꼭 들어간답니다.
이차는 장안평중고차 매매단지 장안모터프라자 303호 장안오토랜드 주식회사의 동료가 매입한 차인데요,경고등이 들어온다고 연락이 왔습니다.우선은 클러스터 사진을 한장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클러스터다
블루투스 표시 위에 점등된 태양모양,아우디 드라이버들 기억해 두십시요.저 경고등은 브레이크패드를 교환하라는 것입니다.우선 동료에게 장한평중고차 매매단지 장안오토랜드 제휴파트너사 동대문 수입차 전문샵 아우토팩토리로 오라고 했습니다.그런데,주소를 물어보네요.동료와 점더 친해지겠습니다.
좀더 친해지자
깨똑에 시거잭도 작동을 안한다고 합니다.미리 배선도를 확인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무도 당당 A7
아우디 A7가 도착했습니다.마치 한마리 표범 같네요.아우디는 디자인은 정말 넘버원 입니다.혹자는 아우디를 벤츠,BMW의 아래로 본다지만(하이엔드급 수입차는 제외) 저 아빠딜러 남박사는 디자인은 아우디가 탑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저 휠을 보라
휠도 튜닝되어 있습니다.아우디 정식파츠로 교환되어 있습니다.동료의 말에 의하면 순정휠도 갖고있다고 하네요.
리프팅
브레이크패드를 점검하니 리어쪽만 교환하면 됩니다.프론트패드는 80%이상 남아있습니다.브레이크패드 교환 경고등은 앞뒤를 구별하진 못하니 육안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리어를 리프팅해야 한다
아우디A7은 EPB,전자식파킹브레이크라 컴퓨터로 꼭 코딩을 해주어야 합니다.패드를 교환전,교환후 컴퓨터 코딩이 필요합니다.수입차정비는 장비가 전부 갖춰진 전문샵에서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세차를 하자
세차는 한번 해줘야겠네요.블랙차들은 세차를 자주해줘야 합니다.블랙을 소유하려면 그만큼 드라이버가 부지런해야 하는거죠.
뒷모습도 훌륭
3.0TDI 콰트로 입니다.콰트로는 상시4륜구동이라는 뜻입니다.운행시 상황에 맞추어 구동력을 배분하는 4륜구동 입니다.벤츠에서는 4MATIC 이라고 하고,국내차들은 4WD 라고도 합니다.AWD로 부르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프론트패드는 양호
프론트 패드는 교환주기가 아직 멀었습니다.70~80% 남았습니다.
휠을 탈거합니다
휠타이어를 빼니 리어브레이크패드가 더 잘보이네요.브레이크패드를 그냥 교환하려하면 꿈쩍도 하지않습니다.전자식이라 꽉 잡고있기 때문입니다.
파킹브레이크 작동중
클러스터를 보면 빨간P자가 보일겁니다.전자식파킹브레이크가 작동중입니다.이제 컴퓨터로 해제시켜주고 교환작업을 실시합니다.
차량의 형식
컴퓨터 사용시 차종을 수동으로 입력해야 할때가 있는데,이렇게 차량의 형식이 나와있는 스티커를 참고합니다.
리어브레이크패드
위에보이는 부품이 리어브레이크패드 입니다.라이닝이라고도 부르는데,잘못된 표현입니다.예전 드럼방식의 브레이크시스템에서 부르던 부품명입니다.이 패드를 보면 배선이 달려있는데,패드가 마모가 심해져서 교환할때가 되면 배선에 연결되어있는 센서가 마모를 실시간으로 읽고있다가 A7에게 알려주게 되는겁니다.대부분의 수입차들은 이런 시스템입니다.국내차종처럼 정비사가 교환할때 됐는데요,라고 말한다고 막 교환하고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진동을 흡수하는 전용구리스
아우토팩토리만의 디테일한 작업을 하나 소개시켜드립니다.아우토팩토리는 브레이크 관련 작업시 디스크와 패드의 접착면에 이렇게 진동을 잡아주는 전용구리스를 도포합니다.이런 디테일이 수입차정비를 잘하는 비결입니다.
교환완료
리어브레이크패드의 교환이 전부 끝났습니다.이제 시거잭을 점검할 차례입니다.
썬루프가 멋스럽다
비가오는 날이여서 썬루프가 젖어있네요.비오는 날은 이렇게 가림막을 열고 다녀도 좋습니다.
운적석측 휴즈박스
시거잭이 되지않아 휴즈를 점검합니다.저는 시거잭휴즈 위치를 이미 배선도를 보고 알고 있으나,아우디 드라이버들을 위해 위치를 설명해드릴게요.
커버 안쪽
꼭 프라스틱 헤라를 이용해 커버를 오픈합니다.빠루를 제끼는 느낌으로(응?한국당?) 오픈하시면 됩니다.동승자석에도 똑같은 위치에 동승자석 휴즈박스가 있습니다.휴즈 각각의 세부설명은 메뉴얼에도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고 교환하시면 됩니다.
시거잭 휴즈
시거잭 휴즈는 해치백 안쪽에 있으니 참고바랍니다.커버를 벗기는 방법은 생각보다 까다로우니 프라스틱 헤라를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잡았다 요놈!
20A 휴즈입니다.배선테스터로 확실하게 점검후 교환합니다.
DIY시 각 시스템별로 휴즈가 다 다르니 꼭,배선도나 메뉴얼을 확인후 교환하셔야 합니다.
시거잭 작동 잘된다
휴즈교환후 시거잭이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는건 필수입니다.파란색이 들어오는것을 보니 잘작동되고 있습니다.간혹 접촉이 안좋은 경우도 있으니,샵 방문전 시거잭에 연결된 장치를 흔들거나 돌려보는것이 좋습니다.
컴퓨터로 코딩
이제 모든 정비가 끝났으니 전용진단기 컴퓨터로 자기진단을 실시합니다.간혹 이전 고장내용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요,작업후 경고등을 소거해주지 않아서 그렇습니다.제가 다시 클리어 합니다.
자기진단
이전 정비시 남아있던 경고등외에는 다른 이상은 전혀 없습니다.이제 클리어 및 코딩하고 마무리 합니다.
아우디A7 정비 끝
이 아우디A7은 이후 기본점검을 마치고 출고 되었습니다.장안동중고차 매매단지 장안오토랜드 주식회사의 모든 중고차는 기본적인 성능검사 외에도 이렇게 아빠딜러 남박사가 모두 관리하고 있습니다.전문 정비사가 관리하는 중고차는 조금 다르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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